본문 바로가기
종교 이야기/세례명 이야기

브리지다(Brigid) 축일 - 1월 21일, 2월 1일, 11월 2일

 

브리지다(Brigid)

같은이름 브리지따, 브리지타, 브리짓다

 

비르지타 (Birgitta)와 발음이 비슷하고 같은 이름도 있어 다른 이름이지만 같은 이름으로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.

 

 

1. 1월 21일 성녀 브리지다

신분 : 동정녀

활동지역 : 킬브라이드(Kilbride)

활동연도 : +6세기

 

성녀 브리지다는 아일랜드의 수호 성녀인 킬데어(Kildare)의 브리지다(2월 1일)와 친구 사이로 킬데어의 브리지다는 킬브라이드를 적어도 한 번 이상은 방문하였습니다. 그녀는 브리가(Briga)로도 알려져 있음 아일랜드의 리즈모어(Lismore) 교구에서 공경을 받고 있습니다.

 

2. 2월 1일 성녀 브리지다

2월1일이-축일인-성녀-브리지다
성녀 브리지다(2월 1일)

신분 : 수녀, 설립자

활동지역 : 킬데어(Kildare)

활동연도 : 453-523년

 

전설에 의하면 성녀 브리지다의 부친은 덥타크(Dubtach)로 렌스터(Leinster)의 아일랜드계 왕이었고, 그녀의 모친은 그리스도인으로 덥타크의 궁중 시녀였다고 합니다. 성녀 브리지다의 양친은 성 파트리키우스(Patricius, 3월 17일)로부터 직접 세례를 받았고 아주 가깝게 지냈다고 알려져 있으며 성녀 브리지다는 아일랜드 동북부 라우스(Louth) 지방 던독(Dundalk) 근교인 포가트(Faughart)에서 태어났습니다.

 

 

아주 어릴 적부터 수도생활에 큰 흥미를 느꼈던 성녀 브리지다는 맨 섬(Isle of Man)의 성 모그홀드(Maughold, 4월 27일) 주교에게 수도복을 받았고, 아다(Ardagh)의 성 멜(Mel, 2월 6일) 주교에 의해 서원을 발하였습니다. 얼마 동안 성녀 브리지다는 아일랜드 중부 오펄리(Offaly)에 있는 크로건(Croghan)의 한 언덕 아래에서 7명의 동정녀들과 정착한 적이 있었지만 468년경에는 성 멜을 따라 미스(Meath)로 가게 됩니다. 그녀는 470년경에 킬데어에 수도원을 세웠고, 이곳은 아일랜드의 첫 번째 수녀원이었으며 그녀는 그곳의 원장이 됩니다. 이 수도원은 학문과 영성의 중심지로 발전해 나갔으며 킬데어가 주요 도시로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. 또한 그녀는 킬데어에 예술학교를 세웠고 킬데어의 책으로 알려진 유명한 원고들을 남겼습니다.

 

성녀 브리지다는 게일인(人, Gael) 마리아(Maria)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성 콜룸바(Columba, 6월 9일)와 성 파트리키우스(Patricius)와 함께 다운패트릭(Downpatrick)에 묻혀 있습니다. 그녀는 그들과 함께 아일랜드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으며 브리드(Bride) 혹은 브리젯(Bridget)으로도 불리고 있는 그녀는 당대의 가장 유력한 여성 지도자였습니다.

 

3. 11월 2일 성녀 브리지다

신분 : 공주, 순교자

활동연도 : +연대미상

 

성녀 브리지다와 성녀 마우라(Maura)는 노섬브리아(Northumbria) 출신의 브리티시 공주들로 로마(Roma)를 순례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프랑스 지방을 지나다가 프랑크 강도들에게 잡혀 빌라니-쉬르-테렝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집니다. 프랑스의 왕 성 루도비쿠스(Ludovicus, 8월 25일)는 이들을 늘 공경해 왔으며 이들에 대한 신심이 매우 뛰어났습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