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종교 이야기/세례명 이야기

이시도로 (Isidore) 축일 2.(7-10) - 4월 17일, 5월 15일, 12월 14일

 

이시도로 (Isidore)

7. 4월 17일 성인 이시도로

신분 : 수도승, 순교자

활동지역 : 코르도바(Cordoba)

활동연도 : +856년

같은이름 : 이시도르, 이시도르, 이시돌, 이시돌, 이시도루스, 이시도루스

 

성 엘리야(Elias)는 포르투갈의 베자(Beja)에서 태어나 에스파냐 남부 코르도바에서 사제가 되었는데 그로부터 영성지도를 받던 두 젊은 수도승인 성 바오로(Paulus)와 성 이시도로와 함께 노년에 무어인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으며 목격증인이었던 성 에울로기우스(Eulogius, 3월 11일)가 그들의 순교 사실을 기록하였습니다. 

성-에울로기우스
성 에울로기우스(3월 11일)

8. 5월 15일 성인 이시도로

신분 : 군인, 순교자

활동지역 : 키오스(Chios)

활동연도 : +251년?

같은이름 : 이시도루스, 이시도르, 이시돌

 

로마(Roma) 해군의 장교로 에게해의 키오스 섬에 주둔하고 있을 때 그리스도교 신자가 된 성 이시도로는 이 사실을 알고  함대 사령관이 그를 불러 신전의 신상에 희생 제물을 바치도록 강요하였으나 이를 거부하였으며 사령관은 이에 그의 혀를 자른 후 참수하여 저수지에 시신을 던져버립니다. 그의 친구였던 동료 군인 암미아누스(Ammianus)와 성녀 미로페(Myropes, 7월 13일)가 정성 들여 그의 시신을 수습하였는데 이 때문에 그들 역시 체포되어 순교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. 사망 후에 성녀 미로페는 성 이시도루스 옆에 묻혔고, 그들의 무덤이 후에 기적적으로 발견되었고 그 위에 기념성당이 지어지게 됩니다. 성 이시도로에 대한 공경은 지중해 전역으로 퍼져 그는 원들의 수호성인이 되었으며 그의 유해가 모셔진 베네치아(Venezia)와 키오스에서 그는 특별한 공경을 받고 있습니다.

 

 

9. 5월 15일 성인 이시도로

신분 : 농부, 평신도

활동연도 : 1070-1130년

같은이름 : 이시도루스, 이시도르, 이시돌

 

성 이시도로는 에스파냐의 마드리드(Madrid) 근교에서 태어났으며 마드리드 근교에 있는 후안 데 베르가스(Juan de Vergas)의 영지에서 노동자로 일하였지만 매우 깊은 신심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도 가난하였지만 비록 적은 것이라도 함께 나누면서 살았으며 수많은 기적을 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성 이사도로는 5월 15일에 마드리드에서 운명하였으며 남편 못지않은 신심과 가난을 살았던 그의 아내 마리아 토리비아(Maria Toribia) 역시 성녀 마리아 데 라 카베사(Maria de la Cabeza, 9월 9일)라는 이름으로 공경을 받고 있습니다.

 

노동자와 이웃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모범이었던 그는 국왕 필립 3세가 중병에 걸렸을 때 그의 전구로 회복되자 그의 시성 운동을 적극 장려하여 교황 바오로 5세(Paulus V)에 의해 1619년 복자품에 올랐고, 교황 그레고리우스 15세(Gregorius XV)에 의해 1622년 3월 12일 시성되었습니다. 성 이사도로는 농부와 마드리드 시의 수호성인이며 1947년 미국 국립 농촌 생활 위원회의 수호성인으로도 선포되었습니다.

 

10. 12월 14일 성인 이시도로

신분 : 순교자

활동연도 : +250년

같은이름 : 이시도루스, 이시도르, 이시돌

 

데키우스 황제의 박해 때 성 이시도로와 성 헤론(Heron), 성 아르세니우스(Arsenius), 성 디오스코루스(Dioscorus)는 함께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(Alexandria)에서 고통을 당했는데 어린 소년이었던 성 디오스코루스는 채찍으로 매를 맞고 풀려났으나 다른 이들은 모두 화형대에서 불태워져 순교하였습니다.

댓글